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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사케·보드카처럼 'K-술' 브랜드 띄운다

임성현 기자

입력 : 
2023-04-11 17:32:08
수정 : 
2023-04-11 19:2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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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 무역적자 1.3조 빨간불
국세청, 백종원과 수출 지원
K-막걸리 등 상표등록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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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사케, 러시아 보드카처럼 한국을 대표하는 주류 브랜드가 나온다. 정부는 국산 주류 브랜드를 만들어 상표 등록을 추진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최근 전통시장 살리기에 나선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 등이 참여하는 수출지원협의회도 꾸려 전방위로 지원할 계획이다. 11일 국세청은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서는 전통주 업체, 중소 주류 제조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민관 합동으로 'K-Liquor(리큐어) 수출지원협의회'를 구성했다. 한국주류산업협회, 전통주협회 등은 물론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오비맥주, 국순당 등 주류 기업도 수출 노하우를 전수하기 위해 합류했다. 또 백 대표를 비롯해 국산 위스키 개척자인 김창수 김창수위스키증류소 대표, 이화선 우리술문화원장 등이 자문단으로 활동한다.

코로나19로 확산된 '홈술' 문화와 최근 MZ세대의 위스키 선호 등에 따라 주류 수입이 늘어나고 있지만 전통주 수출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2019년 6248억원 적자였던 주류 무역수지는 지난해 1조3240억원으로 적자 규모가 2배 넘게 확대됐다. 수출지원협의회는 공모를 통해 가칭 'K-Liquor' 'K-SUUL(술)'과 같은 국산 술 브랜드를 만들기로 했다. 이를 통해 K-막걸리, K-소주 등과 같이 국산 주류 제품에 'K' 라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상표 등록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협의회에서 주류업계는 국산 위스키의 세금 부담을 낮추기 위한 국산 위스키 종량세 도입과 전통주 기준 완화 등을 국세청에 건의했다. 현재 국산 위스키에는 술 가격에 따라 세금을 매기는 종가세가 적용돼 오랜 기간 숙성하거나 비싼 재료를 써야 하는 고급 술을 제조하면 세금 측면에서 불리하다는 불만이 제기돼왔다.

100% 국산 쌀을 써야 전통주로 인정받는 현행법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 같은 규정 때문에 최근 가수 박재범 씨가 출시한 '원소주'는 전통주로 세제 혜택을 받는 반면 기존 장수막걸리, 백세주 등은 인정받지 못해 논란이 불거졌다.

[임성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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