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더 맑은 서울 2030`
2025년 통금·2030년 서울전역
배달 오토바이·택배 4만5천대
3년후부터 저공해차 단계 교체
서울 대기질, 세계 10위권 목표
2025년 통금·2030년 서울전역
배달 오토바이·택배 4만5천대
3년후부터 저공해차 단계 교체
서울 대기질, 세계 10위권 목표
서울시에 따르면 2002년 40㎍/㎥이었던 서울 초미세먼지 농도는 지난해 기준 20㎍/㎥으로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 그러나 여전히 국가대기환경 기준 15㎍/㎥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시는 이번 대책을 통해 초미세먼지 농도를 2026년엔 15㎍/㎥으로, 2030년엔 런던과 파리 등 대기질 관련 세계 10위권 도시 수준인 13㎍/㎥까지 감축할 방침이다.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도 2030년까지 지난해의 절반 수준인 3만5000t으로 낮출 계획이다.
대책은 크게 △공해차 운행제한구역 확대 △경유차의 저공해차 전환 △가정·공사장 등 현장 대기질 개선 등으로 나뉜다.
우선 현재 5등급 경유차를 대상으로 하는 운행 제한을 전국 최초로 4등급 경유차로 확대한다. 4등급 경유차는 2006년 배출가스 기준이 적용된 차량으로, 3등급에 비해 미세먼지 발생량이 6배에 달한다. 서울시에 등록된 4등급 차량은 8만1139대다.
이를 위해 시는 배달 플랫폼, 택배사, 전자상거래 업체 등과 협업할 방침이다. 마을버스는 폐차 시기에 맞춰 대당 1억원의 교체 비용을 지원한다. 또 공중전화부스를 이용한 배터리 교환형 충전소 3000기를 설치하는 등 전기차 인프라스트럭처 확충도 꾸준히 해나갈 계획이다. 오 시장은 "택배차량, 배달차량 등이 전기차로 전환될 수 있도록 인센티브 등 유인책과 강제 시행을 동시에 동원해 실효성을 높이겠다"고 설명했다.
서울에 진입하는 경기·인천 버스의 저공해차 전환을 위해 지방자치단체 간 협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서울시 분석에 따르면 서울 대기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서울시 자체적으로 30%, 주변 지역 30%, 중국을 비롯한 해외 40%로 나뉜다. 오 시장은 "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자체 간 논의뿐 아니라 해외 국가와 현안을 논의하는 협의체를 되살릴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찾아볼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맑은 서울 2010'이 대기질 개선의 발판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시민들이 동참해준 덕분"이라며 "한 차원 더 고도화된 '더 맑은 서울 2030'을 통해 서울이 매력특별시가 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실천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류영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