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급감한 서울·6대광역시
학생감소율 낮은 농어촌보다
교육재정교부금 더 쏠려
예산배분 비효율성 여전
학생 1인당 정부 교육비
年 1만2399달러 달해
OECD 평균보다 훨씬 많아
학생감소율 낮은 농어촌보다
교육재정교부금 더 쏠려
예산배분 비효율성 여전
학생 1인당 정부 교육비
年 1만2399달러 달해
OECD 평균보다 훨씬 많아
반면 7개 특별·광역시의 학생 1인당 예산 상승률은 9개 도보다 17%포인트나 높은 것으로 확인돼 예산 과잉·낭비라는 지적이다. 그동안 교육당국은 교육 균형 발전을 위해 농어촌 등 소멸 지역 학교를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하고, 이를 위해 예산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학생 수가 줄어드는데도 교육예산이 늘어나는 건 내국세 연동 방식(내국세 20.79%를 지방교육재정교부금으로 지원)으로 학생 수 감소와 무관하게 교육교부금이 계속 증가하는 구조에 기인한다.
국회예산정책처가 실시한 2021년도 교육부 결산 보고서를 보면 2010년 19.9~28.7명에 달하던 초·중·고 교원 1인당 학생 수는 지난해 9.9~14명으로 낮아졌고, 학급당 학생 수도 같은 기간 35.8~42.7명에서 21.5~23명으로 급감했다. 초~고교 단계에서 정부가 부담하는 학생 1인당 교육비는 1만2339달러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인 9913달러를 크게 상회했다.
7개 특별·광역시는 학생 수 감소 비율이 9개 도보다 컸던 데 반해 학생 1인당 예산액 상승률은 더 높았다. 지방교육재정알리미 통계를 재정리한 결과 7개 특별·광역시 학생 1인당 예산액은 2011년 613만원에서 2020년 1292만원으로 110% 상승했다. 9개 도는 2011년 737만원에서 2020년 1426만원으로 93% 올랐다. 2012년부터 2020년까지 9년간 7개 특별·광역시 예산은 매년 평균 1조2300억원이 증액됐다.
주머니를 가득 채운 시도교육청은 불요불급한 사업에 예산을 사용하거나, 기금 등 여유 자금으로 쌓으려다 지방의회의 질타를 받고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교육재정을 둘러싼 비리까지 불거져 도덕적 해이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김학수 KDI 선임연구위원은 "교육계에서는 인천·송도 등 신도시에서 과밀 학급이 발생하고 있다고 하지만 이는 교부금 총량 확대 수요가 아니라 지역 간 재원 배분의 문제"라며 "공급자 입장에서 교사 등 교육 공무원 수를 늘리고자 하지만 공교육도 수요자 중심, 규모의 경제로 일대 전환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인천 = 지홍구 기자 / 창원 = 최승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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