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IT기기 AS` 불만접수건
4건중 1건은 애플제품 관련돼
기준 일관성없고 업체도 강제
국산폰 2배비용 울며겨자먹기
4건중 1건은 애플제품 관련돼
기준 일관성없고 업체도 강제
국산폰 2배비용 울며겨자먹기
2009년 애플이 처음 한국에 진출한 이후 소비자들은 AS와 관련해 제품의 수리 여부 판단 기준이 일관되지 않고, 수리 거절 사유에 대해서도 근거 제시를 회피한다는 불만을 지속적으로 제기해왔다. 특히 '소비자에게 보안상 위험을 초래한다'는 이유로 자사 제품의 AS를 공식 지정 업체에서만 받을 수 있도록 한 점도 주된 불만 중 하나다. 만약 소비자가 제품을 직접 수리하거나 사설 수리점을 이용한 경우 보증기간을 일방적으로 무효화해 불이익을 주기 때문이다. 애플의 이 같은 AS 정책 때문에 공식 지정 업체의 수리 비용은 국산 휴대폰 수리 비용의 두 배를 웃돈다.
지난해 국회에서는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이 발의되기도 했다. 이 법은 휴대폰 제조사가 합리적 이유 없이 단말기 수리에 필요한 부품·장비 등의 공급·판매를 거절하거나 지연시키지 못하도록 규정했다.
미국에서도 애플의 AS는 논란의 대상이다. 애플이 지난 4월 미국에서 시작한 '자가 수리' 서비스는 공식 지정 업체를 통하지 않고도 제품 수리에 필요한 부품을 구매해 소비자가 직접 수리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그러나 책정된 부품가가 서비스센터 수리 비용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높아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또 수리에 필요한 도구함을 7일간 49달러(약 6만7300원)에 대여해주지만, 대여 기한을 넘기면 연체료로 1100달러(약 151만원)를 내야 한다.
[김희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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