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론 대규모 투자한 날
美 제조업 육성 다시 강조
현대차 자체해결 노력 분주
"현지 정치인들과 논의 중"
韓정부도 문제 제기 나섰지만
美중간선거 앞둬 설득 난항
美 제조업 육성 다시 강조
현대차 자체해결 노력 분주
"현지 정치인들과 논의 중"
韓정부도 문제 제기 나섰지만
美중간선거 앞둬 설득 난항
바이든 대통령이 전기차와 반도체 등 핵심 생산품의 미국 내 생산 방침을 재차 확인한 배경에는 최근 글로벌 제조 업체들이 내놓은 대미 투자 계획이 있다. 미국 내 반도체 생산 업체에 대규모 보조금을 지급하는 반도체 지원법과 북미 생산 전기차에 한해 보조금을 지급하는 IRA가 지난달부터 시행되면서 단기간에 미국 내 제조 부문에 투자가 몰린 것이다. 최근 발표된 LG에너지솔루션과 혼다의 북미 배터리 합작 공장 설립 계획과 퍼스트 솔라의 태양광 패널 생산공장 신축 결정 등이 대표적인 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명에서 "이번주 우리는 내 경제 계획의 직접적인 결과로 퍼스트 솔라, 도요타, 혼다, 코닝이 새로운 투자와 일자리에 대해 주요 발표를 하는 것을 봤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이 핵심 생산품의 자국 내 생산 방침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 한국산 전기차가 겪게 될 '보조금 차별' 문제 해결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미국 내 생산 전기차에 한해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내용의 IRA가 시행된 이후 한국에서 생산돼 미국에 수출하는 전기차는 보조금을 받을 수 없게 됐다. 특히 미국 내 전기차 시장 점유율 2위인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는 현재 전량 한국에서 만들어지고 있다. IRA의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이날 로이터통신은 "북미 밖에서 만들어진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중단 규정으로 인해 가장 큰 손해를 본 회사는 현대차와 기아"라고 평가했다.
이 같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한국 정부도 총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 전날 하와이에서 열린 한미 안보실장 회담에서 김성한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은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에게 보조금 차별과 관련해 문제를 제기했으며, 곧 산업통상자원부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과 이창양 장관도 워싱턴DC를 찾아 고위급 협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정부는 현대차그룹의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이 완공되는 2025년까지 해당 법 조항의 시행을 유예하고,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의 판단 기준인 최종 조립국에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국가도 포함되도록 IRA를 개정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그룹도 자체적으로 해법 찾기에 분주한 모습이다. 릭 더글러스 기아 조지아 공장 이사는 지난달 30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조지아주) 선출직 공직자들과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우려 사항 등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미 IRA가 시행된 상황에서 보조금 차별 문제를 단기간 내에 바로잡기엔 난관이 많다.
이날 성명에서 볼 수 있듯이 바이든 대통령의 '국내 제조업 육성' 방침이 확고한 데다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미국의 이익이 줄어들 수 있는 IRA 개정을 거론하는 것은 정치적인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IRA 개정은 입법부를 거쳐야 하는 사안인 만큼 미 행정부가 독자적으로 나설 수 없다는 한계도 있다. 이에 따라 바이든 행정부가 한국산 전기차의 보조금 차별 문제 해결에 나설 수 있는 시기는 최소 중간선거가 실시되는 11월 이후나 미국 의회가 새로 출범하는 내년 1월 이후가 될 가능성이 높다.
[최현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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