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서 건전재정 기조전환
내년 GDP比 채무비율 49.8%
21년 전망보다 3.3%P 낮추고
올해 대비 증가폭 0.1%P 그쳐
관리재정적자 3%·채무율 60%
재정준칙 9월 국회에 제출키로
나라살림 적자 절반 수준 관리
내년 GDP比 채무비율 49.8%
21년 전망보다 3.3%P 낮추고
올해 대비 증가폭 0.1%P 그쳐
관리재정적자 3%·채무율 60%
재정준칙 9월 국회에 제출키로
나라살림 적자 절반 수준 관리
24조원이 넘는 지출 구조조정을 통해 증가폭을 최소화한 국가채무 비율은 전임 문재인 정권에서 급격히 오른 재정 지출에 브레이크를 걸었다고 평가할 만하다. 정부가 공개한 내년 국가채무는 1134조8000억원으로 GDP 대비 49.8%다. 올해(1068조8000억원·49.7%)와 비교해 66조원, 0.1%포인트 증가하는 데 그쳤다. 국가채무 비율은 2018년 35.9%로 전년 대비 0.1%포인트 감소한 이래 2019년 37.6%, 2020년 43.8%, 지난해 46.9%, 올해 49.7% 등으로 증가세를 보였다.
정부는 통합재정수지보다 한결 엄격한 관리재정수지를 재정 관리 기준으로 삼고, 관리재정수지 적자폭을 3% 이내로 유지하는 내용의 재정준칙을 곧 법제화한다. 정부는 관리재정수지 적자폭 3%를 한도로 하면서 국가채무 비율이 GDP 대비 60%를 초과하면 관리재정수지 한도를 2%로 축소하도록 설계한 국가재정법 개정안을 9월 시작하는 정기국회에 제출하고 연내 통과를 추진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재정의 중장기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단순하면서도 구속력 있는 방향으로 재정준칙을 재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2022~2026년간 관리재정수지 적자폭은 2%대 초반까지, 국가채무 비율은 50%대 초반까지 관리하기로 했다. 정부가 예산안과 함께 발표한 2022~2026년 국가재정운용계획을 보면 정부는 관리재정수지 적자 비율 목표를 내년 2.6%에 이어 2024년 2.5%, 2025년 2.3%, 2026년 2.2%로 서서히 낮춰간다. 국가채무 비율은 2024년 50.6%, 2025년 51.4%, 2026년 52.2%로 증가폭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문재인 정권에서는 국가채무비율이 2024년 56.1%, 2025년 58.8%에 이른다고 전망한 바 있다.
이처럼 재정 적자 증가에 제동을 건 반면 정부는 예산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경직성 의무지출 구조조정에 대해선 이렇다 할 청사진을 내지 못했다.
보건·복지와 교육 등에 주로 투입되는 의무지출은 내년 341조8000억원으로 총예산의 53.5%를 차지한다. 올해 329조7000억원(총예산 대비 48.5%) 대비 12조1000억원 늘었다. 문제는 정부가 2022~2026년 재정 총지출 증가 규모를 연평균 4.6%로 관리하는데 의무지출은 7.5%씩 늘어난다는 점이다. 같은 기간 재량지출은 연평균 1.5% 늘어나는 데 그친다. 첨단 산업 투자 등 미래 먹거리 사업에 대한 투자 여유가 크게 줄어드는 셈이다.
[이종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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