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디지털 인재 100만명 양성 방안 발표
디지털교육 저변부터 확대
정보 교육과정 두배 늘리고
영재학교 등 특화과정 운영
학부 증설땐 정원제한 풀고
채용연계된 직무교육 도입
정보·컴퓨터 온라인高 신설
농어촌엔 디지털 튜터 배치
디지털교육 저변부터 확대
정보 교육과정 두배 늘리고
영재학교 등 특화과정 운영
학부 증설땐 정원제한 풀고
채용연계된 직무교육 도입
정보·컴퓨터 온라인高 신설
농어촌엔 디지털 튜터 배치
오석환 교육부 기획조정실장은 코딩 교육 필수화와 관련해 "초등교육 과정에서는 놀이 중심의 알고리즘 체험학습이나 블록 기반의 컴퓨터언어 경험을 해보는 것"이라며 "중학교에선 실생활에서의 문제 해결을, 고등학교에선 문제 해결 알고리즘 설계 같은 부분을 좀 더 직업세계와 연계될 수 있도록 코딩 교육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학생들에게 노트북PC를 보급하는 방안도 계획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태블릿PC는 동영상 콘텐츠 시청용이기 때문에 디지털 교육, 앞으로 필수화되는 코딩 교육에는 노트북이 굉장히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디지털 분야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마이스터고)를 늘리고, 직업계고 학생을 대상으로 한 채용연계형 직무교육과정을 신설한다. 영재학교·과학고 대상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특화 교육과정을 올해부터 시범운영하고 영재학급도 확대한다.
고등교육 분야에서는 지난 7월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 방안에 제시됐던 '제도 유연화 등 계약학과 관련 사항'을 디지털 분야에도 적용하기로 했다. 첨단 분야에서 학·석사를 연계한 패스트트랙이 운영되고 학·석·박사 통합 과정 신설 등 조기 학위 취득을 위한 학사 제도 유연화도 내년부터 시행된다.
정부는 자신의 전공 분야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는 것을 돕기 위해 대학과 민간이 연계한 집중연계 교육과정(부트캠프)을 내년에 도입한다. 첨단 분야 취업을 원하는 대학생이 1학년에는 진로탐색, 2·3학년에는 연계기업 맞춤형 교육과정을 거치고 4학년에 부트캠프 과정을 수료한 뒤 취업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지역별 우수 전문대학을 직업전환교육기관으로 지정해 운영하고 재직자와 은퇴자에 대한 디지털 역량 강화 훈련도 확대하는 한편, 기업이 자체 디지털 교육과정을 운영하면 여러 혜택을 주기로 했다.
아울러 정부는 이와 별도로 디지털 교육의 저변도 확대한다. AI 교육 역량을 강화한 'AI교육 선도학교'를 올해 1000곳에서 2027년까지 2200곳으로, 지역 내 SW·AI 교육 거점 역할을 하는 'AI 융합교육 중심고'를 올해 57곳에서 2026년까지 180곳으로 늘릴 계획이다. 이들 고교를 통해 정보·컴퓨터 공동교육과정을 지원하고, 개별 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과목을 개방해 운영하는 '온라인 고교'(가칭)를 신설할 예정이다. 이뿐만 아니라 2024년부터 3년 주기로 성인 디지털 역량 진단조사를 실시하고, 농어촌 초등학교 1809곳에 '디지털 튜터'를 배치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러한 사업을 통해 앞으로 5년간 연평균 20만명 규모로 총 100만명의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양성 목표를 구체적으로 보면 초급(고졸·전문학사) 인력이 16만명, 중급(학사)이 71만명, 고급(석·박사)이 13만명 등이다.
교육부는 현재 디지털 인재 양성과 관련해 80여 개 사업(총예산 3조800억원)을 진행하고 있다.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모든 국민이 기초소양으로서 디지털 역량을 충분히 갖출 수 있도록 재정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재정당국과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형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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